중개형 ISA 비과세 활용 못하는 바보 없게 해주세요 (총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중개형 isa 계좌는 활용하지 않으면 바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기특한 상품입니다. 오늘 중개형 isa 비과세 한도부터 어떻게 활용하면 세금 안내고 자산을 불릴 수 있는지 모든 정보 총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1. 중개형 isa 가입조건

중개형 isa는 만 19세 이상이기만 하면 누구나 가입 가능합니다. (만약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라면 15세 이상자도 소득증명서를 제출한 뒤 가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여부와 관계 없이 가입이 가능하지만 한명당 1개의 isa 계좌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한가지 제한 사항이 있는데요. 직전 3년간 금융소득종합과세자였던 사람은 가입이 불가합니다.

가입은 은행이 아닌 증권사에서 해야합니다. 보통 모바일로 손쉽게 가입이 가능하고, 지점에 내방하여 만드는 것 보다 온라인 비대면으로 만드는 것이 수수료 등에서 유리합니다.

2. 중개형 ISA 종류

중개형 ISA 계좌는 소득을 기준으로 두가지로 나뉩니다.

  • 서민형 ISA :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의 근로자 또는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의 사업자가 가입 가능합니다. (물론 소득이 아예 없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 일반형 ISA : 서민형 ISA 외에 가입하는 경우입니다.

비대면으로 가입할 경우 무조건 일반형으로 가입되며, 국세청 홈텍스에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원을 발급 받아 해당 증권사에 제출 후 서민형 ISA 계좌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ISA 전환용 소득확인서 발급 방법

3. 중개형 ISA 연간 납입한도

중개형 ISA는 1년간 총 2천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최대 5년간 1억원까지 납입할 수 있어요.

적금같이 정기적으로 납입할 필요 없이 연 중 언제든 원할 때 납입할 수 있으며 한도는 이월됩니다. 만약 올해 isa 계좌에 1천만원만 납입했다면 내년에는 원래 한도 2천만원에 전년도에 납입하지 않은 1천만원을 더해 3천만원을 납입할 수 있습니다.

중개형 isa
중개형 isa

4. 의무가입기간, 만기, 중도해지

중개형 isa 의무가입기간은 최소 3년입니다. 만약 만기를 5년으로 설정했더라도 3년을 채웠다면 중도해지 불이익 없이 해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기를 3년으로 짧게 설정했더라도 만기 전에 만기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만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해지 할 경우에는 그동안 면제받은 배당소득세(15.4%)를 토해내게 됩니다. 사실 원래 내야하는 돈을 내는거라서 불이익이라고 할 수는 없어요.

5. 중개형 ISA 투자 가능 상품

중개형 ISA는 필연적으로 연금저축펀드계좌와 IRP 계좌와 함께 활용하게 되는데요. 이 세가지 중 투자가능상품이 가장 광범위합니다.

국내주식, 국내 ETF, 펀드, ELS, 리츠에 투자할 수 있으며 해외주식이나 해외 ETF를 직접 매수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물론 해외지수를 추종하는 국내상장 ETF 투자는 가능합니다.

즉, 우리가 많이 매수하는 KODEX, TIGER, ARIRANG, ACE, SOL, KOSEF 가 붙은 ETF는 모두 투자 가능합니다.

연금저축펀드나 IRP에서는 개별주식의 거래가 불가한 점에 비하면 ISA 계좌는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중개형 ISA 세제혜택

우선 모든 혜택은 의무가입기간인 3년을 채웠을 때에만 발생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면서 알아봅시다.

6.1. 배당수익 비과세

해당 계좌에서 발생한 배당금에 대해 비과세 됩니다. 이때 일반형 isa 200만원까지 서민형 isa 400만원까지 배당금 및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200만원(서민형은 400만원)을 넘는 배당소득에 대해서도 9.9% 분리과세 적용됩니다.

ISA가 아닌 일반계좌의 경우 배당소득세 15.4%가 발생한다는 점에 비교해보면 굉장한 혜택입니다. 심지어 만약 배당소득세 15.4%가 발생한 금액이 많으면 건강보험료 인상 요인이 되는데요. ISA 계좌에서 발생한 배당금은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로 종결되면서 건강보험료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6.2. 추가 세액공제 혜택

중개형 ISA 계좌 만기 후 60일 이내에 연금저축펀드 계좌로 이전이 가능한데요. 이때 추가로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이미 연금저축펀드계좌 세액공제 한도만큼 납입을 했더라도 추가로 해주는건데요. 3천만원 한도로 10%인 3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만약 3천만원을 연금저축계좌로 이전하였고, 이 중 300만원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았다면 나머지 2,700만원은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금액이 됩니다. 연금저축계좌로 입금한 세액공제 받지 않은 금액은 언제든 자유롭게 꺼내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이 방법을 활용하면 연금저축계좌에 연간 납입한도인 1,800만원을 납입했더라도, 추가로 ISA 계좌의 만기 자금을 연금계좌로 넘길 수 있습니다. 이건 매우 중요한 내용이에요.

이 내용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뤘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7. 중개형 ISA 활용 전략

그럼 중개형 ISA계좌, 연금저축펀드계좌, IRP 계좌를 어떻게 활용하면 가장 효율이 극대화 될까요? 이 부분은 배당주 투자를 하는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전략입니다.

  1. 연금저축펀드 600만원, IRP 300만원 납입하여 연간 세액공제 한도 900만원 모두 혜택 받기
  2. 중개형 ISA 계좌에 900만원을 넣어 비과세 극대화 시키기
    • 900만원에 연 4% 배당금 받을경우 3년간 약 200만원의 배당금 발생 (전액 비과세)
  3. 연금저축펀드에 추가로 900만원 납입하기
    •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언제든 찾아쓸 수 있고 과세이연 가능
  4. 중개형 ISA 납입한도에서 남은 1,100만원을 넣어 비과세 혜택 이상의 수익에 대해 9.9% 분리과세 받기
  5. 중개형 ISA 만기시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하여 추가 세액공제 혜택 및 세액공제 받지 않은 원금 늘리기

오늘은 중개형 isa 비과세 한도 내용을 정리하며 중개형 isa 내용을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이전에 올려드렸던 연금저축계좌와 irp 계좌에 대해서도 읽어보시고 꼭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돈이 쌓이는 포스팅도 놓치지 마세요

📌 개인형 irp 설명 이걸로 종결 (세액공제, 중도인출, 인출순서)

📌 연금저축펀드 IRP 차이점 완벽비교 (연금저축이 우선인 이유)

📌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가 전부가 아니다 (단점 반박)

📌 미국은행 우선주, 배당금 주는데 원금도 보장된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