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어학연수를 다녀오기로 마음 먹은뒤 가장 큰 고민은 1인실과 다인실 중 무엇을 선택하느냐였는데요. 1인실 사용하면 친구 없는거 아닌가 고민하시는 분, 1인실 장점 단점 궁금하신 분 모두 알려드릴게요. 비세부 어학원에서 지냈던 필리핀 어학연수 1인실 후기입니다.
1. 1인실 vs 다인실 고민
필리핀 어학연수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깨달으셨겠지만, 필리핀 어학연수 비용은 학원 등록금이 문제가 아니라 기숙사비가 문제입니다. 기숙사비가 정말 너무너무 비싸요. 필리핀 현지 물가 생각하면 솔직히 말도 안되는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어학원을 한국인들이 운영하고 있고, 그래서 어떻게 해야 마진을 끌어 올릴 수 있는지를 너무 잘 아는 것 같아요..)
아무튼. 본인의 예산이 다인실만 가능하다 싶으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다인실 선택하시면 되는 거고요. 이제 1인실과 다인실을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비슷한 것들로 고민 하실거 같습니다.
- 1인실 사용하면 친구 안생기는거 아니야?
- 다인실 사용하면 불편하지 않을까?
이 두가지가 정말 끝까지 고민 됐는데요. 지금부터 실제로 비세부 어학원에서 1인실에 묵었던 후기를 들려드릴게요.
2. 필리핀 어학연수 1인실 후기 : 장점
필리핀 어학연수 1인실 장점은 확실합니다.
넓고, 조용하고, 편리하고, 편합니다.
- 1인실은 침대 1개, 2인실 이상은 인원에 맞게 침대가 더 들어갑니다. 그러면 당연히 방 사이즈도 다인실이 더 커야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거나 크더라도 많이 크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비세부 어학원은 1인실과 다인실의 방사이즈가 동일했어서, 3인실 사용한 친구들은 정말 책상과 침대 정도만 본인의 공간이었어요.
- 사실 어학연수 중에는 방 안에 있는 시간이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단 일과가 시작되고 나면 방에 들어와서 쉴 일은 거의 없어요. 쉬는 시간이 그리 많지도 않거니와, 아무래도 다른 친구들과 대화를 하거나 공부를 하느라 학원 공간에 있거든요. 하지만 잘때는 이야기가 다르죠. 수면시간을 방해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잠귀가 밝거나, 잠자리를 가리는 분들께는 1인실이 더 낫습니다.
- 필리핀 어학연수 다인실 단점으로 가장 많이 꼽히는게 에어컨 문제입니다. 필리핀은 전기세가 비싸고, 다인실의 경우 전기세를 나눠서 내기 때문에 룸메이트를 잘못 만나면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돈과 관련된 문제이기도 하고 개인마다 추위를 느끼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게 안맞아서 방을 바꾸기도 합니다.
- 1인실을 사용하면 편하다, 편리하다고 하는데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게 화장실 문제일겁니다. 씻는 시간, 씻는 방식, 특히 화장실 이용 문제에 있어서 1인실은 굉장히 편리합니다. 사용하는 세면 용품을 눈치 보지 않고 꺼내놓고 써도 되고, 다른 사람 신경 쓰지않고 내가 일어나는 시간, 내가 씻는데 걸리는 시간만 계산하면 됩니다. 비세부 어학원의 경우 예전에 리조트로 사용되던 건물을 이용하는지라 화장실쪽이 불투명 유리인데요. 실루엣이 보이는건 둘째치고 볼일을 볼 때 소리를 감추기 어렵다는점..
3. 필리핀 어학연수 1인실 후기 : 단점
사실 필리핀 어학연수 1인실 단점이라고 하면 하나밖에 없습니다. 가격인데요. 차이가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4주(한달) 기준으로 보면 1인실이 160만원, 3인실이 80만원이었으니 정확히 2배 차이가 났네요. (제 경우에는, 이 가격에서 할인 프로모션이 들어갔습니다.)
한달 가격으로만 봐도 차이가 크지만, 이게 두달, 세달, 6개월이 된다고 생각해보면 기숙사비가 얼마나 차이가 크게 날지 가늠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1인실이 월등히 좋더라도 다인실을 선택하게 되는 것 같아요.
4. 1인실은 친구를 못사귈까?
편리함 부분에서는 1인실이 월등히 낫다는 건 이제 확인이 됐습니다. 자 이제 처음에 제기했던 고민거리를 다시 가져와봅시다. 필리핀 어학연수 1인실에 묵으면 친구를 못 만드는게 아닐까? 하는 고민이 있었는데요.
정답을 말하자면 뻔하기는 하지만 사람마다 케바케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1인실이라고 해서 친구를 사귀기 어렵지는 않은 것 같아요. 실제로 필리핀 어학연수 기간동안 다른 친구들을 살펴보니, 룸메이트와 친해지는 경우보다는 그룹수업에서 친구를 만들거나, 식당에서 자연스럽게 조인을 하거나, 그렇게 알게된 친구의 친구를 사귀는게 대부분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던 것처럼 어학연수 기간동안 방에 머무는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영어 레벨에 따라, 어학연수 종류에 따라서, 입학 시기에 따라서 시간표가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에 룸메이트라고 해도 함께 하는 시간이 길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금전적인 문제나 다른 문제가 아닌 친구를 만드는게 어려울까봐 1인실을 고민중이라면 그냥 1인실 선택을 하셔도 됩니다.
5. 30대 이상~시니어는 어떨까?
아묻따 입니다. 묻고 따지지 말고 1인실 가세요. 저도 호텔보다 호스텔 좋아하고, 12인 도미토리도 잘 다니던 1인이지만 본인과 룸메이트 모두를 위해서 1인실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에는 편리함, 편안함에 더하여 본인의 체력관리 부분도 포함이 됩니다. 아무래도 10대 20대 어린 친구들에 비해서 체력이 달릴 수 밖에 없는데요. 중간중간 방에 들어와서 쉬거나, 밤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보충하기 위해 1인실 선택을 강력 추천 해 드려요.
오늘은 필리핀 어학연수 1인실 vs 다인실 고민중이신 분들을 위해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각각의 장단점, 조언을 전해드렸습니다.
필리핀 어학연수 갈 때 환전 고민도 많으실텐데, 가장 좋은 건 달러를 가져가서 페소로 환전 하는 건데요. 아시다시피 요즘 달러 환율이 워낙 높기 때문에, 혹시 기존에 낮은 환율로 보유하고 있는 달러가 있다면 출금해서 가져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도 증권 계좌에 있는 달러를 인출해서 가져가고, 나머지는 트래블로그 카드로 출금해서 사용 했는데요.
증권계좌에 있는 달러 출금할때 수수료는 얼마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 확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