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cma rp 이율, 이자 확인하는 법, 원천징수 세금 (총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신한 cma rp 이용하면서 궁금했던 점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해 보았습니다. 현재 신한 cma rp 이율과 이자 확인하는 법, 그리고 cma에서 받은 이자에 대해서는 어떤 세금이 얼마나 빠져나가는지까지 신한증권 고객센터에 문의해봤어요.

 

 

1. CMA vs 예금 차이점

신한 cma rp 상품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 일단 ‘CMA’ 상품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가볍게 이야기 해볼까요? 예금은 은행에서 운영하지만 CMA는 증권사에서 운영합니다. 증권사는 투자자(고객)의 돈으로 주식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안전한 자산들, 예를들어 국공채, 양도성예금증서, 단기 회사채 등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고 그 수익을 기반으로 투자자(고객)에게 약속한 이자를 지급합니다.

 

고객은 돈을 맡기고, 증권사는 약정한 이자를 지급한다는 점에서 은행 예금 상품과 비슷해 보이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의 두가지 부분입니다.

 

■ CMA vs 은행 예금의 차이점

 

 

  • 첫째. 은행의 정기예금은 6개월, 1년 등 기간을 약정해야 하지만 CMA의 경우 수시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 둘째. 요즘은 은행의 정기예금도 이자 월지급식이 있지만 기존에는 만기 지급이 일반적이었는데요. CMA의 경우 이자를 매월 지급합니다.
  • 셋째. 주식에 비해 안전한 자산에 투자한다고는 하지만 엄연히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의 적용은 받지 않습니다.

 

CMA는 투자 방식등에 따라 세가지로 나뉩니다. RP, MMF, MMV 등등 종류도 여러가지인데요. 오늘은 제가 가입한 신한 cma rp 상품을 기준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2. 신한 cma rp 이율

23년 4월 현재 신한 cma rp 이율은 세전 3.1%입니다.

 

신한 cma rp 이자

 

현재 네이버에서 검색 해 보면 위의 사진처럼 미래에셋 등 다른 증권사의 cma rp 이율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미래애셋을 제외하면 신생 증권사들이 특히 이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증권사의 파산 위험이 얼마나 되겠냐만, 예금자보호법의 적용이 되지 않은 cma rp 상품 특성 상 증권사의 안정성 부분을 감안하셔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특히 cma 상품의 경우 정기 예금처럼 이자를 받기 위한 목적보다는, 주식 투자를 위해 예수금을 보관하는 목적이 크다보니 주로 본인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증권사를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신한금융투자를 이용하는 것 처럼요.

 

 

3. 신한 cma rp 이자 확인하는 법

위에서 이야기했다시피 cma 상품은 예금 목적이 아니라 예수금 보관 목적이 크다보니 그동안 cma rp 이자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러다가 최근에 금융자산을 정리하면서 ‘그동안 이자를 받긴 한건가?’ 의문이 들었는데요. 신한증권 모바일 앱을 아무리 뒤져봐도 이자 입금 내용을 확인할수가 없었어요. 최소한 입출금 내역에서는 확인이 될 줄 알았는데 전혀 이력이 없어 신한증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아래는 신한증권 모바일 앱 1:1 문의하기를 통해 받은 답변인데요.

 

 

CMA RP 이자 조회하는 화면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거래내역에서 “RP 재투자환매” 또는 “RP 매도”거래에서
“과표금액”으로 접히는 금액이 이자에 해당됩니다.

[거래내역]을 확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래내역]을 확인 할 수 있는 진입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한 알파 앱 → 메뉴 → 뱅킹 → 잔고/내역 → 거래내역 → 종합 거래내역

 

하지만 이상하게도 제 종합 거래내역 화면에서는 [과표금액]이 모두 공란이라 이자를 확인 할 수 없었어요. 오히려 [제세금]란을 통해 매달 일정 부분의 세금이 원천징수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참고) 신한증권 cma rp 이자 확인하는 팁

평소 입출금이 자주 발생하지 않는 계좌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대략적인 한달 cma rp 이자를 가늠 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뱅킹 메뉴에 있는 [일자별 잔고현황] 메뉴를 활용하는 건데요. 매월 동일 날짜의 [일자별 잔고현황]을 조회하여 차액을 계산 해 보면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cma rp 이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cma rp 세금 종류와 금액

마지막으로 cma rp 상품으로 인한 수익에는 어떤 세금이 발생하는지, 세금은 얼마나 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한 cma rp 상품의 경우 (현재) 3.1%의 ‘이자’를 받는 상품이기는 하지만, 사실 은행 예금처럼 단순히 이자를 받는 것이 아니라 매수/매도를 통한 수익의 일부를 돌려받는거라 어떤 종류의 세금을 받는건지 헷갈렸는데요. cma rp 상품도 예금처럼 ‘이자소득세’를 냅니다. 예금 이자와 완전히 동일하게 이자소득세 14%와 지방세 1.4% 총 15.4%의 세금을 원천징수합니다.

 


 

오늘은 실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신한 cma rp 상품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점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cma 상품도 이자 지급내역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아쉽게도 현재로써는 확인이 쉽지 않네요. 그래도 그동안 이자가 들어오는지 안들어오는지 관심도 없었는데 꼬박꼬박 이자가 들어오고 있었던 사실을 알게되어 다행이기도 했습니다. 금리가 더 높은 예금상품들도 있지만 아무래도 예금은 돈을 묶어둬야 한다는 부담이 있어서, 웬만한 파킹통장보다 증권사 cma가 더 나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cf. 케이뱅크 파킹통장 이율 현재 2.7%)

 

신한 cma 이자 및 세금등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신협 정기예금 금리 높은 곳, 세금 안떼는 저율과세 가입방법

토스뱅크 먼저 이자받는 예금 가입 인증 및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