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해지 무조건 후회하는 이유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청약통장 해지하는 분들이 많다는 기사가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청약통장 해지는 정말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하고, 되도록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주택자이면서 14년차 청약통장 납입자가 알려드립니다.

 

1. 청약통장 해지 러시

청약통장 해지 관련 기사
청약통장 해지 관련 기사

 

얼마 전부터 청약통장 해지 급증에 대한 뉴스와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모두가 비정상적이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기만 하던 아파트 가격이 줄줄이 신저가를 깨고 내려가고, 미분양 아파트가 늘어나고, 어떤 대형 건설사는 몇십억의 손해를 보고도 아파트 건설을 포기한다고 하니. 청약통장이 필요가 없을 것 같고, 매월 납입하는 돈이 묶이는 것도 아깝고, 그 돈으로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쓰고 싶으신가요?

 

섣불리 결정하고 해지하지 마세요. 나중에 후회해도 되돌릴 방법이 없습니다. 청약통장 해지하지 않고도 해지한 것 같은 효과를 내는 대안까지 알려드릴게요.

 

 

 

2. 청약통장 해지하면 안되는 이유

일단 저의 상황을 알려드리자면, 저는 2009년에 청약통장에 가입해 현재 166회를 납입했다고 나옵니다.

 

청약저축 가입일

 

또한 현재 이미 1주택자로 당장은 청약통장을 사용할 일이 없어요. 그래서 저 역시, 이 청약통장을 해지할까? 생각을 안 해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모로 따져봤을 때 청약통장은 유지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결론을 내렸는데요.

 

 

(1) 최신편향의 오류

최신편향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 또는 부동산에 관심 있으신 분들 모두 주의하셔야 하는 심리현상 중 하나인데요. 최신편향이란, 최근의 현상과 경험을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를때는 계속 오를 것 같고, 떨어질 때는 계속 떨어질 것만 같습니다. 코로나 이후 엄청나게 풀린 돈 때문에 주식시장이 훨훨 날아갈 때,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 호황기가 계속 이어질 줄 알았습니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죠. 서울 아파트 한 채 값이 자고 일어나면 억 단위로 오를 때도, 우리나라 부동산 가격은 떨어지지 않는다 (못한다)고 생각했죠. 저 역시 그랬습니다. 하지만 시계를 조금만 뒤로 돌려보세요. 우리는 이미 그러한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아파트 매매가 그래프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아파트 매매가

 

마포지역의 대장아파트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아파트 다들 아시죠? 매매가 20억을 바라봤던 이 아파트도, 분양 당시에는 미분양이었습니다. 그때 부동산 시장이 꼭 지금 같았거든요. 세상 모든 것이 영원한 것은 없지만, 경제는 특히 그렇습니다. 항상 오르락내리락 돌고 돌게 돼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2) 돈으로 살 수 없는 ‘이것’

세상에는 돈으로 살 수 없고, 돈이 많아도 되돌릴 수 없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시간’입니다. 청약통장 해지하면 무조건 후회하는 가장 큰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아래 표를 함께 보실까요?

 

 

공공분양 특별공급 유형별 자격조건 ◀

유형자격조건
생애최초청약통장 가입 24개월 / 납입 24회 / 납입금 600만원 이상
노부모부양청약통장 가입 24개월, 납입 24회 이상
다자녀청약통장 가입 6개월, 납입 6회 이상
신혼부부청약통장 가입 6개월, 납입 6회 이상

 

자, 일단 위의 표에서는 생애최초 청약을 노리려면 최소한 가입 24개월이 지나야 하고, 납입금액이 600만원 이상 돼야 한다는 부분만 기억하고 다음 표를 보십시다.

 

민간분양 특별공급 유형별 자격조건 ◀

 

납입금 기준서울/부산서울부산 외 광역시광역시 외
전용면적 85 이하300만원250만원200만원
전용면적 102 이하600만원400만원300만원
전용면적 135 이하1,000만원700만원400만원
그 이상1,500만원1,000만원500만원

 

민간분양의 경우 아파트 크기에 따라 최소 납입금액이 달라집니다. 85제곱미터 초과하는 서울의 민간분양 아파트 청약을 노리고 있다면 최소 600만원의 납입금은 채워야 하는데요. 청약통장 해지 했다가, 부동산 경기 살아나면 그때 가서 한 번에 600만원 납입하면 되지 않나?라는 꼼수를 생각하신다면 오산입니다. 한 달에 최대 10만원만 납입금액이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한 달에 20만원을 넣었든 100만원을 넣었든 납입금액으로 인정해 주는 금액은 10만원까지 입니다. 한달에 10만원씩 몇달을 납입해야 600만원이 될지, 생각해 보세요. 한 번 해지하면, 이건 정말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러니 여기서 첫 번째 팁, 청약통장 납입은 한 달 최대 10만원까지만 하세요.

 

(3) 소득 공제

현재 세대주라면 청약통장 납입금액으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 알고 계신가요? 직장인이라면 매년 연말 해야 하는 연말정산. 청약통장 납입금액의 40%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놓치지 마세요.

 

※ 한도 : 납입금 연간 240만원 한도 / 최대 96만원까지

 

 

3. 청약통장 해지 대안

청약통장을 해지하려는 목적에 따라 두 가지 대안이 있습니다.

 

(1) 청약통장 담보 대출

만약 당장 급히 써야 하는 돈이 있어서 청약통장 해지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청약통장 대출을 이용해 보세요. 청약통장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대출이 나옵니다. 이미 불입한 돈을 담보로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율도 높지 않습니다. 

 

현재 법안이 발의 중인 것으로 아는데, 추후 대출이 아닌 ‘중도인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니 이 부분도 기대해 볼 만하겠습니다. 중도인출이란, 납입한 금액의 일부를 이 ‘인출’ 하는 것인데요. 빌려 쓰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이자를 내지 않으니 이 법안은 꼭 통과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2) 1회 납입금액 축소

이것은 실제 제가 실행에 옮긴 대안입니다. 앞서 위의 표에서 보여드렸다시피 저는 이미 총 납입금액이 1,500만원을 넘겼기 때문에 앞으로 청약통장에 돈을 더 낼 필요가 없어졌어요. 현재 민간분양 최대 납입조건액이 1,500만원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자격 유지를 위해 통장은 살려둬야 하기 때문에 한 달 납입액을 최소 납입액인 2만원으로 줄였습니다. 매월 납입하는 금액이 아쉽다면 저처럼 금액을 낮춰보세요.

 

 

 

▶ 아직도 5%를 주는 파킹통장이 있다고? (추천)

▶ 엔화투자 하루 수익 49만원 (엔화투자 하는 방법)

▶ 몰라서 놓친 정부지원금? 3초만에 확인하는 방법

 

 

 

[##_Image|kage@xOs4N/btr0w1TjnIO/knw5fdZlwTYxdd9IywOqZK/img.png|CDM|1.3|{“originWidth”:605,”originHeight”:605,”style”:”alignCenter”,”width”:550,”height”:550,”alt”:”청약통장-해지하면-안되는이유-썸네일”,”caption”:”청약통장 해지 후회하는 이유”,”filename”:”청약통장해지-001.png”}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