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 외화rp 총정리 및 후기 (모르면 손해보는 주의사항 3개)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키움 외화rp에 관심이 생겨 알아본 모든 정보를 나눠드립니다. 언뜻보면 간단해 보이지만 모르면 손해보는 중요한 주의사항 3가지를 꼭 확인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좀 더 빨리 투자하지 않은 것이 후회되는 키움 외화rp 상품 총정리입니다.

 

1. 외화rp 상품이란

외화rp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RP 상품’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RP란 Repurchase Agreement, 즉 환매조건부채권을 말합니다. 어려워보이지만 단어를 뜯어보면 어렵지 않아요. 환매(=재매수)를 조건으로 판매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일정 기간을 서로 약속하고 그 기간이 지나면 내가 샀던 채권을 다시 사가면서(재매수) 약속한 이자를 주는 상품인데요.

 

이것을 원화로 하지 않고 외화(달러)로 하는 상품이 외화rp인 것이죠.

 

2. 외화rp 예금자보호 / 안정성

다음으로 궁금하실 것은 아마도 외화rp가 과연 안전산 상품이냐, 예금자보호가 되느냐 하는 것일텐데요. 외화rp는 기간을 약정하고 약속된 이자를 받는다는 점에서 은행 예금과 비슷한 부분이 있으나 은행 예금처럼 예금자보호 대상은 아닙니다.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증권, 채권 같은 것들에 100%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비교적 안전하냐 아니냐를 따질수는 있는데요.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매겨지는 투자위험등급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원화rp : 초저위험(5등급)
  • 외화rp : 저위험(4등급)

 

채권 역시 예금과 달리 100% 원금보장을 약속하지는 않지만 주식에 비해 채권이 안전자산이라는 것은 많이들 아는 부분이죠. 특히 키움 외화rp의 경우 채권 중에서도 안전한 채권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키움 외화rp 대상 채권
    • 국공채
    • 지방채
    • 특수채
    • 통안채
    • 은행채 등 AAA급 우량채 및 크레딧 채권(AA0이상)

 

(혹시 위에 나오는 AAA, AA0등 채권의 등급과 등급 읽는 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3. 외화rp 중도해지 가능여부

외화rp 상품은 은행 예금처럼 기간을 약정합니다. 예금처럼 1년, 2년 수준은 아니더라도 1일, 7일, 30일 등 약정되는 기간이 있어요. 비교적 짧은 기간이지만 이런 약정 기간 자체가 리스크이자 부담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럼 외화rp는 중도해지가 가능할까요? 손해는 없을까요?

 

다행스럽게도 외화rp도 중도해지가 가능합니다. 약정된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해지 할 경우 처음 약속한 이율보다 낮은 이율을 적용받게 되지만,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니 감수할 만 하죠. 또 외화rp 상품중에서도 7일, 30일등 기간을 약정하지 않는 ‘수시’상품의 경우는 중도해지하더라도 금리 변동없이 이자를 지급하지만 1일짜리 상품이기 때문에 매수/매도를 해줘야 해요.

  

 

4. 키움 외화rp 종류

저의 주식 주거래 증권사는 키움증권입니다. 그리고 저는 미국주식을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달러 예수금을 가지고 있어요. 달러 환율이 높을 때 환전을 해서 환차익을 노릴수도 있지만 환율이 더 오를지 내릴지 알 수 없고, 미국주식 매수할 타점이 올 것 같아 환전도 못합니다. 만약 저와 비슷한 상황을 가진 분들이라면 외화rp 상품이 괜찮은 투자처가 될 수 있는데요.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키움 외화rp 상품은 아래와 같이 3개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 키움 외화rp 종류 (23.5.12 현재) ◀

키움 외화rp 종류
키움 외화rp 종류

현재 수시(1일), 7일, 30일짜리 외화rp 상품에 가입할 수 있으며 일수가 길수록 약정 이율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7일짜리 상품과 30일짜리 상품의 이율차이는 고작 0.1%이기 때문에 굳이 30일짜리를 가입 할 필요는 없어보여요. 만약 30일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해지할 경우 2.8%의 이자만 받기 때문입니다.

 

 

(참고) 키움 외화rp 가입 꿀팁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실시간으로 키움 외화rp에 가입을 해봤는데요. 외화rp 매수화면(위의 이미지 참고)에 보면 [매수가능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외화rp 매수 가능 금액이라고 보시면되는데, 이게 실시간으로 변동됩니다. 위의 사진을 캡처할 때만 해도 매수가능 한도가 모두 0$라고 되어있죠. 이때는 매수가 안됐었는데, 새로고침을 해보니 매수한도가 실시간으로 바뀌면서 매수가 가능했어요. 

 

 

5. 키움 외화rp 주의사항 3가지

마지막으로 키움 외화rp 가입할 때 모르면 손해보는 중요한 주의사항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매매 가능시간 주의

첫번째는 외화rp 매매 가능시간입니다. 키움 외화rp 매매 가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예요. (원화는 8시부터 4시까지인데 외화는 앞뒤로 한시간씩이 짧습니다.) 이 매매 가능시간은 매수할때는 큰 상관이 없으나, 매도할때는 상관이 있습니다.

 

위에서 외화rp 상품도 중도해지가 가능하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저희처럼 주식투자 하는 사람들이 급하게 외화rp 매도를 해야하는 일은 뭐가 있을까요? 아마도 미국주식 매수일겁니다. 그런데 미국주식 매수는 한국시간으로 밤에 이루어지죠. 낮에 미리 매도를 해놓지 않으면, 미국주식 정규장 시간에 달러가 필요해도 외화rp 매도를 할 수 없음을 주의하세요.

 

 

둘째. 환차손 주의

외화rp는 약정된 이율의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이라 적어도 손해를 볼 일은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만약 저처럼 달러 예수금이 남아서 키움 외화rp를 가입하는거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원화를 가지고 외화rp를 매수한다면 매수시점, 매도시점의 환율 차이에 따라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셋째. 매도는 직접 해야 함 주의

마지막으로 유의해야 할 사항은 키움 외화rp 매도에 대한 부분입니다. 키움의 외화rp 및 원화rp 상품 모두 만기시 자동으로 환매해주지 않습니다. 만기일이 되면 사용자가 직접 매매 가능시간 안에 매도처리를 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키움증권 알림 신청을 통해 만기을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키움 외화rp 상품에 대해 총정리 해드리며 모르면 손해보는 주의사항까지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실제로 외화rp 7일짜리 상품에 가입을 했는데요. 7일 후 환매 후기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 : 키움 외화rp 가입 후 만기 해지한 후기

키움증권 외화rp 투자 후기 (방법 / 위험성 / 이자 / 세금)

 

▶ 달러 말고 원화를 가지고 있다면?

신협 정기예금 금리 높은 곳, 세금 안떼는 저율과세 가입방법

신협 정기예금 월지급식 가입 후 4.8% 이자 받은 첫달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