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오토바이 면허, 1종보통 2종보통 다 안돼요! (스쿠터 포함)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태국 오토바이 면허, 여기저기 말이 달라 헷갈리시죠? 확실하게 정리 해 드립니다. 현지 경찰의 단속도 심해지는 추세라 잘못 준비해 가면 벌금을 피할 수 없는 태국 오토바이 면허, 정확한 정보는 아래와 같아요.

태국여행은 다 좋은데 대중교통이 스트레스죠.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나라라서, 스쿠터 대여를 생각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우리나라 운전면허증을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가져가면 된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국 오토바이 면허, 1종보통으로 안돼?

가장 많이 잘못 알려진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운전면허 1종 보통을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바꿔서 가면 태국에서 오토바이 운전을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사실이 아닙니다. 이렇게 잘못 알려진 이유는 유추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종보통 면허가 있으면 스쿠터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는 우리나라에서만 통용되는 것으로, 태국 오토바이 면허로 우리나라 1종 보통 면허는 효력이 없습니다.

 

 

태국 오토바이 면허, 2종보통은?

두 번째로 잘못 알려진 내용입니다. 이건 ‘태국에서 오토바이 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의문점을 가지고 뭔가 알아보긴 했는데 제대로 알아보지 못한 경우 오해하기 쉽습니다.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태국 오토바이 면허로 인정되는 우리나라 면허의 종류는 ‘2종 소형 면허’인데요. 2종 보통, 2종소형 이름이 비슷하다보니 우리나라에서 오토 승용차 운전할 때 많이 따는 2종보통 면허로 태국에서 스쿠터 운전이 가능하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2종 보통면허와 2종 소형면허는 전혀 다른 면허라는 점 꼭 알고 가세요.

 

 

 

태국 오토바이 면허, 2종소형 면허가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태국에서 오토바이를 합법적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2종 소형 면허가 필요합니다. 2종 소형 면허를 따게 되면, 125cc 이상의 이륜차, 즉 오토바이 운전을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또 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우리나라에는 ‘원동기 면허’라는 것도 있습니다. 원동기 면허를 따게 되면 125cc 이하의 이륜차, 즉 스쿠터를 운전할 수 있는데요. 그럼 원동기 면허가 있으면 태국에서 스쿠터를 렌트할 수 있느냐? 하면 답은 아닙니다. 원동기 면허는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치환(발급)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음 달 태국 두 달 살기를 떠날 예정인데요. 이를 위해 2종 소형 면허를 준비 중입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기존에 1종 또는 2종 운전면허가 있는 사람들은 학과시험이 면제됩니다. 또 법정 의무 학과교육도 3시간만 이수하면 돼요. (기존에 운전면허가 없다면 학과시험도 봐야하고, 법정의무 학과교육도 더 많이 이수해야 합니다.)

 

이후 기능시험을 보기 위해서 10시간의 의무교육 (기능교육이죠)을 받아야 합니다. 10시간의 의무교육을 받고 나면 기능시험을 칠 수 있고요. 기능시험은 90점 이상이어야 합격인데, 오토바이가 무겁고 클러치 조작도 해야 하다 보니 합격률이 2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죠.

 

2종소형면허 기능 코스
2종소형면허 기능 코스

 

 

특히 이 첫 번째 ‘굴절코스’에서 많이 탈락한다고 합니다. 아무튼, 태국에서 합법적으로 오토바이 또는 스쿠터를 렌트하려면 국내에서 2종 소형 면허를 따야 한다는 점, 꼭 알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