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커피 유명한 이유, 역사적 이유와 현실적 이유가 다르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문득 강릉 커피 유명한 이유가 궁금해지셨나요? 저도 강릉을 좋아해서 알아봤는데요. 역사적인 이유와 현실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강릉카페 추천까지 함께 만나보세요.

1. 강릉 커피 유명한 이유

1.1. 역사적 이유

먼저 강릉 커피가 유명해진 역사적인 이유를 살펴봅시다.

한국에서도 커피를 마실 수 있게 된 이후 1930대에는 요즘의 카페공화국 대한민국만큼은 아니더라도 문인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카페’가 있었습니다. 다른 지역에 비교해보아도 강릉에 많은 문인들이 있었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는 문화가 좀 더 일찍 정착됐다고 할 수 있어요.

또, 지금도 강릉은 물이 맑고 맛있기로 유명한데요. (먹는 샘물 평창수도 강원도에서 나죠.) 커피를 비롯한 차맛에는 물 맛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강릉은 커피는 물론 차 문화도 발달했습니다.

1.2. 현실적 이유

강릉 커피거리를 아시나요? 아마 현재 강릉에서 가장 유명한 곳이 아닐까 싶은데요. 강릉 여행 가면서 강릉 커피거리 안가시는 분들 안계실겁니다. 안목해변에 위치한 강릉 커피거리는 원래는 ‘커피 자판기 거리’였는데요.

안목해변을 산책하며 종이컵에 나오는 자판기 커피를 마시던 것이 유명세를 타면서 제대로 된 카페들이 하나 둘 생겨나기 시작했고, 지금의 카페거리가 조성되었습니다.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프렌차이즈 카페도 있지만, 원두에 대한 자부심이 남다른 카페들이 많은데요. (안목해변 해안가에 위치 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카페가 오션뷰라 데이트 하기에도 너무 좋지요.)

2. 지자체 최초 커피 축제가 열리는 곳

이렇듯 강릉이 커피로 유명해지면서 우리나라 지자체 최초로 커피 축제를 개최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올해(2023년)로 벌써 15회째를 맞는 강릉커피축제가 그것인데요. 강릉 커피 유명한 이유이기도, 혹은 강릉을 커피로 유명하게 만든 계기이기도 합니다.

달위에-앉은-토끼가-커피를-마시는-그림
2023 강릉커피축제

날씨 좋은 10월 강릉에서 열리는 커피축제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강릉 카페 추천

커피로 유명한 강릉답게 카페의 수와 퀄리티가 상당합니다. 어디를 가야하는지 알아보는 것도 어려운데요. 의미 깊은 카페, 커피가 맛있는 카페, 예쁘기로 유명한 카페까지 몇군데 콕 찝어 추천 해 드릴게요.

3.1. 우리나라 커피 1세대 박이추 커피공장

대한민국 바리스타 1세대로 알려진 박이추님의 카페 [박이추 커피공장]을 말하지 않을 수 없겠죠.

일본에서 태어나 우리나라보다 비교적 커피를 빨리 배우셨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후 88년에 서울의 혜화동에 ‘가배 보헤미안’이라는 카페를 창업하셨고, 당시 믹스커피가 일반적이었던 우리나라에서 핸드드립을 선보였다고 해요. 이후 2000년도에 강릉으로 자리를 옮겨 보헤미안 박이추 커피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2. 강릉 툇마루카페

웨이팅 시간이 극악하기로 유명한 강릉 카페 툇마루입니다. 비가오나 눈이오나 툇마루 앞을 지날때면 긴긴 줄을 항상 볼 수 있는데요. 툇마루카페가 유명해진지도 꽤 오래되었는데, 지금도 네이버 플레이스 후기를 보면 웨이팅 시간이 여전히 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진한 크림과 우유가 들어간 시그니처 커피가 유명한 곳입니다. 시간이 맞는다면 한번쯤 방문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3.3. 인스타감성 엔드 투 앤드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강릉 카페는 사진찍을 맛이 나는 대형 카페 엔드 투 앤드입니다. 제가방문했던 날은 비가오고 흐린 날이어서 예쁘게 안나왔지만, 실내는 물론 실외까지 규모가 굉장히 큰 편의 카페인데요.

강릉카페 엔드투앤드

특히 테이블 높이의 높은 연못(?)을 가운데로 둔 자리가 유명합니다. 가장자리에 빙 둘러서 사람들이 앉을 수 있는데요. 반영샷이 가능한 인스타갬성 강릉카페예요. 자리가 넓어 오랫동안 자리를 이용하는데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오늘은 강릉 커피 유명한 이유를 알아보면서 강릉 커피축제와 가볼만한 카페까지 모두 소개 해 드렸는데요. 서울에서도 멀지않아 자주 찾게 되는 강릉, 가까운 시일 안에 또 한번 방문 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