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부실지점 피하는 방법 (안정성 확인 쉬운 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새마을금고 부실지점으로 난리가 났었죠. 지금은 사태가 조금 진정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정기예금처럼 목돈을 맡길 때는 새마을금고 안전한 곳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부실지점 피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새마을금고 안전성 확인 지표 (ft.저축은행)

새마을금고를 콕 찝어 말하기는 했지만 비단 새마을금고 뿐 아니라 신협, 저축은행 등 안전성(안정성) 확인이 필요한 금융기관에 모두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부실지점인지 아닌지, 안전한 곳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많은 지표들을 모두 확인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장 대표적인 두가지 정도만이라도 확인하고 가입하도록 합니다.

1.1. BIS자기자본비율

BIS는 국제결제은행의 약자인데요.

BIS =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

이 국제결제은행에서 은행들로 하여금 자기자본의 비율을 지키도록 규정한겁니다. 은행의 자기자본을 위험가중자산(대출, 외화자산 등)으로 나눈 값을 이야기 하는데요. 최소한 8%의 자기자본비율이 요구됩니다. 즉 새마을금고 부실지점을 확인 할 때 가장 먼저 자기자본비율이 8% 이상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2. 고정이하여신비율

BIS자기자본비율 다음으로 확인하면 좋은 은행 안정성 확인 지표로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있습니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전체 여신을 고정이하분류여신으로 나눈 값인데요. 이렇게 말하면 좀 어렵죠? 쉽게 말하면 은행이 가지고 있는 대출 중에서 회수에 문제가 생긴 대출의 비율이라고 보면 됩니다. 고정이하여신비율에서 말하는 ‘고정’이 3개월 이상 연체가 생긴 대출을 말하는거랍니다.

이 역시 8%를 기준으로 8%가 넘으면 위험하다 할 수 있습니다.

2. 새마을금고 안정성 확인하는 법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등의 안정성을 확인하는 지표로 BIS자기자본비율과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있다는 점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확인하려면 위의 두가지 지표가 8%이상, 8%미만인지를 확인하면 되겠죠.

2.1.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경영공시 찾기

우리가 확인하려고 하는 안정성 확인 지표는 홈페이지 경영공시 자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아래의 순서로 접속하면 경영공시 자료에 쉽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경영공시 확인하는 곳 :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 메뉴 ► 사업안내 ► 전자공시 ► 정기공시

2.2. 경영공시에서 경영지표 찾기

위의 경로대로 [장기공시] 페이지로 들어왔다면, 확인하고 싶은 지점을 검색합니다. 저는 생각나는 대로 [용산]을 검색 해 봤는데요. 용산지점이 검색이 되네요.

그 아래로는 정말 방대한 내용의 경영공시 내용이 나오는데요. 모든 내용을 살펴 볼 수 없죠. 스크롤을 아래로 쭉쭉 내려서 25~29. 경영지표 라고 표시된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2.3. 자기자본비율 및 순고정이하여신비율 확인

25~29. 경영지표 부분을 찾으면 아래와 같은 표가 나오는데요.

새마을금고-용산지점-경영지표-표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찾는 법

이 중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 둔 부분이 각각 BIS자기자본비율과 순고정이하여신비율입니다.

자기자본비율은 26.8%로 기준인 8%보다 훨씬 높고, 순고정이하여신비율은 9%로 기준으로 삼는 8%보다 약간 높은 상태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대상 여부

이제 많은 분들이 아시는 내용이지만 새마을금고는 예금자보호법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실상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되는 금융기관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자세히 정리해 둔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4. 예금은 4,700만원까지만 하세요

위의 포스팅을 읽어보셨다면 새마을금고가 예금자보호법 적용 대상은 아니지만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셨을텐데요. 만의 하나,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다면 정기예금은 5천만원이 아닌 4,700만원까지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예금자보호는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5천만원까지 보호가 되기 때문인데요. 만약 5천만원을 정기예금 예치하여 2백만원 넘는 이자가 붙은 상태에서 새마을금고 해당 지점이 파산하게 되면, 2백만원의 이자는 보호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개인적으로는 실제 그런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은 아주 낮다고 보기 때문에, 그정도의 위험은 감수를 하고 5천만원까지 원금을 꽉 채워 정기예금에 가입하는 것이 더 낫다는 생각이긴 하지만요.)

오늘은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피하는 법, 새마을금고 안전성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요즘 예금금리와 대출금리가 다시 슬금슬금 오르고 있다고 하죠. 새마을금고도 다시 5% 이상 정기예금 상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높은 정기예금 이자를 바라고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가입 할 계획이시라면 위의 두가지 지표 정도는 확인하고 가입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