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푸켓 스쿠터 렌트 가격, 면허, 검문 후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태국 푸켓 스쿠터 렌트 가격과 합법적인 스쿠터 면허 정확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헬멧 미착용, 면허증 검문이 수시로 있는 곳이기 때문에 꼭 잘 알아보고 준비하세요.

1. 태국 푸켓 스쿠터 면허 정보

이번에 푸켓여행을 다녀왔기 때문에 푸켓 스쿠터 면허 정보라고 하지만, 사실 치앙마이나 끄라비 같은 태국의 다른 지역에서도 통용되는 태국 스쿠터 면허 정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50cc 이하 스쿠터 운전이 합법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국제운전면허증만 가지고 가면 괜찮은 줄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자동차 운전면허(1종이, 2종 모두)로는 태국에서 오토바이는 물론 스쿠터 운전도 불법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원동기 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태국에서 스쿠터 면허가 합법이냐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면허는 없으면서 50cc미만의 원동기, 즉 스쿠터 운전을 합법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것이 원동기면허인데요. 이 원동기면허는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치환이 안됩니다. 그러니 당연히 태국에서 사용도 안됩니다.

결국 태국에서 합법적으로 스쿠터나 오토바이를 운전하려면 오토바이 면허, 즉 2종소형 보통면허가 있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한 내용이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 푸켓 스쿠터 렌트 가격 (렌탈샵 추천)

작년에 치앙마이에서도 스쿠터 한달 렌트를 해봤는데요. 일단 스쿠터 렌트 가격은 지역과 시기, 그리고 기간에 따라 매우 여러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작년 11월~12월 치앙마이의 경우 극성수기 시즌이라 스쿠터 렌트 가격이 비싼게 문제가 아니라 아예 스쿠터를 빌릴수가 없었어요.

이번에 푸켓에서 스쿠터 렌트를 했던 시기는 9월로 푸켓의 우기 시즌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이번에 일주일 렌트를 했는데요. 데일리로 렌트하는 것보다 일주일 단위, 혹은 월단위, 3개월 6개월 1년 등 길게 렌트할수록 가격은 저렴해집니다. 저희는 구글에서 가장 평이 좋은 렌탈샵을 골라서 스쿠터 렌트를 했는데, 비수기라서 어느 가게나 스쿠터가 넘쳐났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검정색-스쿠터가-수십대-늘어서있는-가게앞
푸켓 스쿠터 렌탈샵

그럼에도 이 가게를 고른것은, 아무래도 스쿠터나 자동차 렌트의 경우 보증금 반환을 해주지 않는다거나, 사고가 없었는데 트집을 잡는다거나, 등등의 걱정이 있기 마련이기 때문인데요. 저희가 스쿠터를 렌트한 이 곳은 외국인 사장이 운영하는 곳이었어요. 여권을 맡기지 않아도 된다는 부분도 장점입니다.

아, 스쿠터 렌트 비용은 일주일에 1,400바트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 5만 5천원정도였구요. 맡길때 2천바트의 보증금이 있었습니다. 보증금을 바트로 돌려받으면 그것도 처치곤란인데 여기는 달러, 원화, 바트 모두 가능한 곳이었어요.

3. 푸켓 스쿠터 검문 위치 후기

푸켓은 택시 카르텔이 엄청납니다. 그래서 관광객의 교통비 문제가 해결이 안되죠. 푸켓 여행이 꺼려지는 가장 큰 이유가 교통비라고 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면허가 있고 스쿠터 운전이 능숙하다면 스쿠터 렌트를 하는 것이 교통비를 엄청나게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외국인 여행자들이 스쿠터를 렌트해 운전하는 경우가 많아요.

헬멧을-쓰지않은-스쿠터운전자가-경찰의-검문을-받고있다
푸켓 스쿠터 검문 현장

때문에 자연히 스쿠터 검문도 빈번합니다. 아니 빈번하다는 말도 모자라요. 특히 외국인 여행자들이 밀집하는 지역인 푸켓 빠통은 매일 모든시간 오토바이 검문이 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가장 흔한 검문은 헬멧 미착용이구요. 헬멧을 쓰고 있어도 외국인은 무조건 검문 대상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바로 적법한 면허증을 가지고 있는지를 검문하는 것이지요. 저희는 일부러 오토바이 면허를 취득해서 갔기 때문에 오히려 검문에 걸리기를 바랬는데 아쉽게도 작년에 치앙마이에서 두번 걸려본게 전부네요.

그리고 의외로 푸켓 빠통에서 고개를 넘어 까론으로 가는 길목에서도 검문을 했어요. 고갯길이고 근처에 아무것도 없는 노상이었는데 저희를 추월해서 굉음을 내며 앞질러간 상의탈의 문신남 두명이 검문에 걸린걸보고 정의구현됐다고 좋아했..다는 비하인드 스토리도 있었습니다. 🤭

오늘은 지난 치앙마이 두달살기, 그리고 이번 푸켓 여행에서 스쿠터 렌트를 하면서 알게된 정보들, 특히 태국에서 합법적으로 스쿠터를 운전하기 위해 필요한 면허 정보, 마지막으로 검문 정보까지 모두 전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사고가 빈번하게 나는 곳이기도하니 정말 능숙한 분이 아니시라면 스쿠터 렌트는 추천드리지 않구요. 돈보다 건강이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