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레벨 단계 및 종류를 알려드리고 꼭 해봐야 할 영어레벨 테스트 추천 해 드립니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신력있는 영어레벨 등급이니 영어를 공부한다면 꼭 해보셔야해요.
1. 필수 영어레벨 테스트 Top2
영어레벨을 나누는 테스트는 너무나 많습니다. 어디에서 누구를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나뉘어지기도 하니까요. 토익, 토플, 아이엘츠 같은 자격 시험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그보다 더 공신력있고, 공부하는 학생들(성인 포함)에게 꼭 필요한 필수 영어레벨 테스트 두가지로 CEFR과 렉사일 지수 두가지를 추천드립니다.
1.1. 유럽표준 영어레벨 단계 : CEFR
CEFR은 외국어 교육에 있어 학습 목표, 전달 내용 및 교육 방법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위하여 언어들의 공통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외국어 레벨 측정 도구입니다.
1990년대, 유럽의회는 유럽 전역의 언어 교사들 간의 협력과 시너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의 일환으로 CEFR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언어 능력을 평가해야하는 기업과 교육 기관들을 위해 명확한 등급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었습니다. 이 표준 등급기준은 교육과 평가,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아래 그림과같이 영어레벨 단계에 따라 A1에서 C2까지의 레벨로 구분하는데요.
좀 더 세부적인 단계별 영어 수준을 알아봅시다.
1.1.1. A1 레벨 (초급)
영어 등급 A1은 유럽의회가 발표한 유럽연합 공통언어 표준등급(CEFR) 에서 첫 번째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등급은 “입문”으로 불리며 CEFR과 EF SET의 공식적인 등급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A1보다 낮은 수준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한 학생이나, 영어를 한번도 배운 적이 없는 사람은 A1 이전 수준입니다.
1.1.2. A2 레벨 (초급)
영어 등급 A2은 유럽의회가 발표한 유럽연합 공통언어 표준등급(CEFR)에서 두 번째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등급은 “제 영어는 기본적인 수준입니다”라고 말할 때의 “기본”수준을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CEFR과 EF SET의 공식적인 등급 명칭은 “초급”이라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등급에서, 학생들은 영어의 기본을 마스터했고 간단하고 기본적인 요구사항들에 대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1.1.3. B1 레벨 (중급)
영어 등급 B1은 유럽의회가 발표한 유럽연합 공통언어 표준등급(CEFR)에서 세 번째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등급은 “중급”으로 불리며 CEFR과 EF SET의 공식적인 등급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등급에서, 학생들은 영어의 기본은 넘어섰으나 아직 영어로만 업무나 학업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1.1.4. B2 레벨 (중상급)
영어 등급 B2은 유럽의회가 발표한 유럽연합 공통언어 표준등급 (CEFR)에서 네 번째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등급은 “전 영어로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할 때의 “자신있는”수준을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CEFR과 EF SET의 공식적인 등급 명칭은 “중상급”이라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등급은 뉘앙스와 정확성에서는 다소 제한적이지만, 다양한 학업 및 전문적 환경에서 영어를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임할 수 있습니다.
1.1.5. C1 레벨 (상급)
영어 등급 C1은 유럽의회가 발표한 유럽연합 공통언어 표준등급(CEFR) 에서 다섯 번째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등급은 “상급”으로 불리며 CEFR과 EF SET의 공식적인 등급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등급에 속하는 학생들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상당히 정확한 표현들을 알고 있으며, 사전 준비 없이도 거의 모든 상황에서 영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1.1.6. C2 레벨 (고급)
영어 등급 C2은 유럽의회가 발표한 유럽연합 공통언어 표준등급(CEFR)에서 여섯 번째이자 마지막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등급은 “저는 영어와 불어를 모두 구사하는 이중언어자(bilingual) 입니다.”라고 말할 때의 “이중언어자(bilingual)”를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CEFR과 EF SET의 공식적인 등급 명칭은 “고급”이라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학력의 원어민들이 점수 상으로 C2 등급에 속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소수의 영어 학습자만이 이 등급에 도달합니다. 그 이유는 학교나 직장에서 이 수준의 영어까지는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유럽표준 영어레벨 테스트 CEFR을 무료로 제공하는 곳들은 여러군데가 있습니다. 보통 영어교육을 하는 학원이나 출판사 같은 곳인데요. 아무래도 영어학습을 유도하기 위한 곳들이기도 하고, 테스트의 신뢰도 측면에서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아래 소개하는 CEFR 영어레벨 테스트 사이트는 신뢰할 수 있고, 테스트 시간도 리딩 25분, 리스닝 25분 총 50의 정식 테스트라 믿을만합니다. (15분짜리 간단 테스트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2. 영어리딩 테스트 : 렉사일 지수
다음으로 소개할 영어레벨 테스트는 영어리딩 테스트의 일종인 렉사일입니다. 렉사일지수는 특히 영어 원서를 고를때 필요한데요.
위의 영상은 체코출신으로 영어, 한국어, 독일어, 러시아어를 구사할 수 있는 유튜버 런던쌤의 영어원서 추천 동영상 중 일부입니다. 화면의 자막에서도 보시다시피 이 원서가 렉사일 지수로 몇정도에 해당하는지를 알려주죠.
이렇게 일반적인 책(소설, 에세이, 자기계발서 등등)뿐 아니라 애초에 영어 학습자를 위해 렉사일 지수에 맞춰 출판되는 책들도 있는데요. 이런 책들의 경우 아예 책에 “이 책은 렉사일 지수 몇에 해당한다”고 표기를 해 놓기 때문에 원서를 고를 때 나의 수준에 맞는 영어원서를 선택하기 쉽습니다.
보통 본인의 수준에서 70~80%를 이해할 수 있는 영어원서를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구요. 한 페이지를 읽어봤을 때 모르는 단어가 2개에서 4개정도 나오면 괜찮은 수준이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영어 원서를 고를 때 나의 렉사일 지수를 알고, 책에 렉사일 지수가 써있으면 영어공부에 큰 도움이 되죠.
렉사일 무료 테스트 사이트도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테스트를 실제로 해 본 결과 성인보다는 학생들에게 맞춰서 나온 것 같기는 합니다만, 영어레벨이 그렇게 높지 못하기 때문에 원서를 고르는 목적으로 활용하기에는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실제 의의 렉사일 테스트 무료 사이트에서 진단한 결과인데요.
렉사일 지수, CEFR 레벨, AR 등급 및 그레이드까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실력보다 좀 더 높게 측정되는 것 같으니 참고바랍니다.)
2. 영어레벨 테스트 추천 이유
저는 지금 런던쌤이 추천해준 영어원서 중 렉사일 300점 초반대의 쉬운 책, White death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요. 이렇게 쉬운 영어단어만으로도 이런 스토리를 만들 수 있구나 감탄하면서 읽고 있습니다. 성인의 영어원서 첫 입문책으로 완전 추천드려요.
오늘은 영어레벨 단계 및 영어레벨 테스트 두가지를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영어공부를 시작하기 전, 또는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 중에 나의 진짜 영어 레벨은 어느정도인지 궁금하잖아요. 위에 소개해드린 믿을만한 사이트에서 측정 해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