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권의 예금 금리가 3%대로 떨어졌습니다. 지금이라도 예금금리 높은 신협 예금에 가입할 분들은 신협 조합원 가입 방법 확인하셔서 저율과세 받으세요. 2시간 넘게 직접 알아본 신협 타 지역 저율과세 가입 방법 쉽게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1. 신협 저율과세란?
먼저 신협 저율과세를 받아야 하는 이유를 알아야겠죠. 우리가 예금이나 적금 상품에 가입해 만기시 이자를 받게 되면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을 원천징수 후 받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다 아는 사실이죠. 그런데 이 세금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이자소득세 14%와 농특세 1.4%(=이자소득세의 10%)를 합쳐 총 15.4%라는 어마어마한 세금을 내야해요.
그런데 신협 조합원 가입하여 저율과세를 받게 되면 이자소득세 14%는 떼지 않고 농특세 1.4%만 뗍니다. 금액상으로도 엄청난 혜택이고, 실제 예금금리 / 적금금리에 대입해 보면 가입당시 알았던 예금금리 1% 정도 더 받는 효과가 있어요.
신협 조합원 자격으로 받을 수 있는 신협 저율과세는 한도가 있어서 최대 3천만원까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그게 어딘가요? 실제 3천만원에 대해 현재 신협 예금 금리 가장 높은 곳의 이자율 4.7%를 계산해 보면 아래와 같은 어마어마한 차이가 납니다.
▶ 원금 3천만원 / 이율 4.7% 예시 ◀
구분 | 일반과세 | 저율과세 |
이자 | 141만원 | 141만원 |
원천징수 세금 | – 217,140원 (15.4%) | – 19,740원 (1.4%) |
2. 신협 저율과세 자격
그렇다면 이렇게 파격적인 혜택의 신협 저율과세는 누구나 받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신협 저율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신협 조합원 가입을 해야 하는데요. 이 조합원 가입은 가입자의 자택 또는 직장과 같은 지역의 신협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2-1. 신협 저율과세 주소지 기준
신협 저율과세를 받기 위해 조합원 가입을 할 때 본인의 자택 또는 직장과 같은 지역의 신협을 찾아 가입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주소지는 서울 및 광역시는 ‘구’단위까지 동일해야 하고, 그 외 시의 경우는 ‘구’관계없이 시만 동일해도 된다고 합니다. (예: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가입자의 경우 성남시 안에 있는 신협이면 됨.)
저는 경기도 거주자인데 불안해서 같은 구에 있는 신협 지점을 찾아 가입했어요.
2-2. 신협 조합원 가입 주소지 인증 방법
자택이 속한 지역의 신협에 가입할 경우, 가입 시 제출하는 신분증에서 자택 주소가 확인된다면 별도의 서류는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신분증과 주소지가 다른 경우 등본 등 자택 주소 확인 가능 서류를 제출해야 되고, 직장이 속한 지역의 신협 조합원 가입할 경우 재직증명서 등을 통해 주소지 확인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자, 신협 저율과세에 대한 내용은 얼추 알아봤으니 이제 조합원 가입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보통 신협 특판 예금 등 금리 높은 예금은 내가 사는 지역이 아닌 지역, 지방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알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내가 속한 지역에서 신협 조합원 가입하고, 예금 금리 높은 다른 지역 신협에서 예금 가입하려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니 집중하세요.
3. 신협 조합원 가입하기
사실 신협 조합원 가입 방법 자체는 어려울 것이 없어요. 신협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고, 입출금 계좌를 개설하고, 내가 속한 지역의 신협을 찾아 조합원 가입을 하면 되는데요. 신협 조합원 가입 하는 이유가 타 지역의 예금을 가입하려고 하는 거라면 디테일이 필요합니다. 그 내용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3-1. 신협 조합원 가입 방법
간단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치면 됩니다. 이 내용을 이렇게 쉽게 설명해 놓은 블로그가 진짜 없어서 두 시간 넘게 고생했네요.
- 신협 모바일 앱 ‘신협 on 뱅크’ 설치
- 입출금 계좌 개설
- 우리 동네 신협 조합원 가입
- 조합원 가입 승인 뒤 입출금 계좌 해지
- 예금 가입 원하는 타 지역 신협 입출금 계좌 개설
- 타지역 예금상품 가입
혹시 다른 은행에서 계좌 개설한 지 20일이 지나지 않았나요? 신규 계좌 개설 20일 되는 날짜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3-2. 신협 조합원 가입 메뉴 위치
신협 모바일 앱 설치하고 새로운 입출금 계좌 개설하는 것은 어느 은행이나 동일하니 넘어갑니다. 계좌를 개설했으면 다음으로 신협 조합원 가입을 해야 하는데요. 메뉴를 어찌나 꽁꽁 숨겨뒀는지 답답해 미치는 줄 알았어요.
신협 입출금계좌 개설을 마쳤다면 모바일 앱 하단의 [상품몰]로 진입, 다음 화면 가장 하단의 [조합원가입]을 선택하면 됩니다.
3-3. 신협 조합원 가입 주의사항
기억합시다. 이렇게 신협 조합원 가입하려는 이유는 20일 이내에 타 지역에 있는 높은 금리의 신협예금을 가입하기 위함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동네 신협에 가입한 입출금 계좌를 해지해야 해요.
신협 조합원 가입을 위한 출자금 계좌를 만들게 되는데 이때 세금우대는 비과세/일반과세 중 고를 수 있습니다. 어차피 예금을 가입하면서 3천만원까지 저율과세 신청을 할 것이기 때문에 굳이 여기서 출자금 소액에 대해 비과세 신청 할 필요 없습니다.
또 아래 보면 배당금 지급방법에 입출금 계좌와 출자금 계좌를 선택하게 되어있는데요. 출자금에 대한 배당금을 어느 통장으로 받을지 물어보는 거예요. 이때 입출금 계좌를 선택하게 되면 당일 해지가 안될 수 있으니 출자금 계좌를 선택해 줍니다.
주의사항으로 신협 조합원 가입을 위해 내게 되는 출자금은 나중에 가입한 예금 만기 후 해지하여 찾아가면 됩니다. 깜빡하고 잊어버리면 안 되니 잘 기억해 두기로 합시다. 출자금은 지점별로 3~10만원까지 다양하다는데 제가 가입한 지점은 무려 10만원의 출자금을 내도록 되어 있네요. 그래도 저율과세로 예금 가입 시 이득이 훨씬 크기 때문에 (그리고 나중에 찾으면 되는 돈이라) 납입하고 조합원 가입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은행 업무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조합원 가입 승인 문자가 오지 않으면 지점에 전화해서 승인해 달라고 할 예정입니다. 승인 후 오늘 입출금 계좌를 해지할 거고요. 정기예금 금리 높은 타 지역 신협을 찾아 새로 입출금 계좌를 가입할 겁니다. 그리고 내일 예금 가입까지 마칠 계획이에요.
오늘은 신협 조합원 가입 방법과, 타 지역의 정기예금 금리 높은 신협에 가입하여 저율과세를 받기 위한 방법까지 꼼꼼하게 완벽정리 해드렸습니다. 5% 이상 이자 줄 때 뭐 하고 이제 와서 이러나 모르겠지만, 그래도 저율과세 이용하면 5%대 이상의 이자를 받는 셈이니 놓치지 않기로 해요.
아래 관심 있으실만한 정보들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