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기존의 정부지원과 달리 필라테스, 붓기관리, 마사지, 한약 구입비, 우울증 상담에도 사용 가능한 마음에 드는 정책이네요.
1.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이란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 사업은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오세훈 서울시장의 저출산대책 중 하나로 탄생한 정책입니다. 정확한 이름은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입니다. 아이를 낳은뒤 산모의 몸과 마음을 케어하는 산후조리는 누구에게나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정서적, 육체적 회복을 위해 사용하는 비용을 지원해준다는 내용입니다.
2.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 내용 상세
2.1. 시행일 (대상자)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은 상반기에 이미 여러 매체를 통해 홍보가 되었는데 드디어 다음달 2023년 9월 1일자로 시행됩니다. 9월 1일부터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2. 지원 대상
23년 7월 1일 이후(7월 1일을 포함) 아이를 출산한 산모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자, 고소득자를 나누지 않고 소득과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므로 신청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서울에서 거주한 산모가 신청 대상이 됩니다.
2.3. 지원금액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은 아이 1인당 100만원을 지원 해 줍니다. 2명(쌍둥이)는 2백만원을 지원하며, 3명 이상 다태아를 출산할 경우 3백만원을 지원합니다. (4명, 5명 한번에 출산할 경우도 3백만원이라는 뜻입니다.)
지원비는 모두 바우처 형식으로 제공되며, 사용 용도에 따라 금액이 나뉘어지는데요.
산모 및 아이의 건강관리 비용으로 50만원, 나머지 체형 관리 및 정서적인 관리 비용으로 50만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체형관리 및 정서관리 대상은 아래에서 이어서 설명합니다.
2.4. 서울시 산후조리비 사용 대상
여성은 임신과 출산을 거치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습니다. 아이를 건강하게 출산하기 위해 여성의 몸은 더 많은 에너지를 축적하기 마련이고, 이에따라 대부분의 임산부들은 임신 전에 비해 살이 찌기 마련인데요. 출산후 이를 되돌리기 위해 다이어트 또는 체형관리를 해야하는데 그동안 이런 곳에 사용하는 비용은 산후조리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가 되었었죠. 하지만 이번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에서는 이러한 비용까지도 지원 범위에 포함됩니다.
산모 및 신생아 건강도우미 서비스 비용 50만원 외에 사용가능한 산모 관리비용은 아래의 사용처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대상(범위)
체형 관리 | 정서적 관리 |
---|---|
의약품 구매 한약 구매 건강기능식품 구매 요가, 필라테스, 헬스 등 전신 마사지, 붓기 관리 탈모관리 비용 | 산후우울증 검사 및 상담 |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므로 산모가 서울시에 거주하여야하고, 아이 또한 서울시에 출생신고가 되어야 합니다만 위의 사용처 사용지역은 서울이 아니어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2.5. 산후조리비 사용기한
의악품 구매, 필라테스 등 체형관리 비용등의 비용은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신청 후 다음날 바우처가 생성되면 50일 이내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 신청방법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시 별도로 준비할 서류가 없으므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울시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간단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셔야한다면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및 핸드폰을 지참하여 거주지 동사무소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의 모든 내용을 총정리 해드렸습니다. 혹시 위의 설명에서 부족한 부분이나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서울시 다산콜센터(120번)로 전화하시면 자세하게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