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을 하면서 세금을 모르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세금, 특히 미국주식 양도세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고 양도세를 0원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릴테니 따라오세요.
1. 미국주식 세금
미국주식은 국내주식과 세금 체계가 좀 다릅니다. 미국주식의 경우 주식을 매도할 때 ‘양도소득세’라는 것이 발생하는데요. 미국주식 양도세는 몇프로를 내야 하는지, 어떻게 계산하는지를 알면 양도세를 0원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1.1. 미국주식 양도세
미국주식 세금으로 발생하는 것은 매도할 때 발생하는 양도세(양도소득세) 그리고 배당금을 받을 때 발생하는 배당세(배당소득세) 두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 양도소득세에 대해 이야기 해볼건데요. 미국주식 양도세에서는 딱 두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 미국주식 양도세율 : 22%
- 미국주식 양도세 기본공제 : 250만원
- (중요) 손익통산을 해준다
쉽죠? 이제 이 두가지를 가지고 미국주식 매도시 발생하는 양도세 어떻게 계산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를 알아봅시다.
1.2. 미국주식 양도세 계산
미국주식 양도세는 미국주식을 매도하여 발생한 수익에 대해 22%를 계산하면 됩니다. 만약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동안 사고팔고 한 총 수익이 1천만원이 발생했다고 가정 해 보면,
매도수익 1천만원 X 22% = 220만원
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 계산은 틀렸어요. 미국주식 양도세 기본공제를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실제로는 아래와 같이 계산해요 맞습니다.
(매도수익 1천만원 – 기본공제 250만원) X 22% = 165만원
이렇게 하면 미국주식 양도세 계산을 맞게 했을까요? 맞을수도 있고 틀릴수도 있습니다. 바로 ‘손익통산’ 때문인데요.
2.3. 미국주식 손익통산
손익통산이란 손실과 수익을 더하여 실제 손익을 계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가 올해 한해동안 주식 매도를 통해 1천만원의 수익이 발생했고, 마찬가지로 주식 매도를 통해 5백만원의 손실이 발생했다면 이 둘을 합쳐서 올해 나의 수익은 500만원이라고 계산하는 것이죠.
미국주식은 이 손익통산을 이용하여 양도소득세 절세가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 양도소득세를 현저히 줄이거나, 경우에 따라 양도세를 0원으로도 만들 수 있는 것인데요.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 미국주식 양도세 절세 방법
2.1. 손익통산 활용
실제로 저는 올해 엔비디아 일부 매도를 통해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현재 400달러가 넘는 엔비디아를 300달러도 안됐을 때 팔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매우 뼈아픈 일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은 수익이라 원래대로라면 미국주식 양도세로 내년에 몇백만원을 내야하는 상황이었는데요.
하지만 저는 이 손익통산을 활용하여 내년 양도소득세를 0원으로 만들었습니다. 바로 손실중인 다른 주식을 매도하여 손익통산을 통해 수익을 0원으로(실제로는 마이너스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실제 금액은 아니지만 대략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만든 것이죠.
- 엔디비아를 통한 수익 : 약 1천만원
- WEBL에 대한 손실 : 약 1천 5백만원
- 올해 실제 손익 : 마이너스 5백만원
- 올해 미국주식 양도세 : 0원
그럼 이미 팔아버린 주식은 어떻게 하냐구요? 다시 매수하면 됩니다. 마치 팔았던 적이 없었던 것처럼요.
이렇게 손실난 것으로 이익을 상계한다고 하여 이 방법을 손실상계처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3. 손실상계 주의사항 (중요)
3.1. 매수매도 수수료 발생
이렇게 미국주식 세금(양도세) 절세하는 방법으로 손실상계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작게는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인인데요.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은 모두 아실거예요. 하지만 (경우에따라) 몇백만원의 양도세를 줄여주는 작업인데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것 정도는 감수를 해야겠죠. 진짜 유의해야 할 사항은 이게 아닙니다.
3.2. 크리스마스 전에 처리할 것
미국주식 세금 절세를 위해 손실상계 처리를 할 때 가장 주의할 사항은, 실제 매도한 손실이 올해의 손익통산에 포함되려면 매도일이 아닌 결제일이 12월 31일 이전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미국주식을 매수/매도 해보신 분들이라면 다 아시겠지만, 실제 미국주식을 매수/매도 하더라도 대금이 들어오거나 나가는 것은 매수/매도 처리를 한 당일이 아닌 D+2일이지요. 주말을 제외한 영업일로 이틀이 지나야 매수 또는 매도 금액이 처리가 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양도소득의 손익통산을 위해 손실 확정(매도)을 처리하려면 실제 결제일이 올해가 되도록 해야해요. 보통은 이틀전에 매수/매도 처리를 하면 됩니다만 연말은 크리스마스 연휴 또는 연말 주식시장 단축 운영등의 이슈가 있으니 안전하게 크리스마스 전에 처리를 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오늘은 미국주식 세금, 특히 미국주식 양도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연말 양도세 절세를 위한 손실상계 방법까지 전해드렸습니다. 모쪼록 잘 활용하셔서 안낼 수 있는 세금 아깝게 내는 일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돈이 되는 포스팅
📌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상실 조건 (금융소득, 블로그소득 특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