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정배당 우선주 주의사항 모르면 사자마자 손해 (JPM-L 매수 후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에 대해 알게 된 후, 신중하게 매수를 고민했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주의사항을 알고 매수했는데도 결국 사자마자 약간의 손해를 봤는데요.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 매수 하기 전 이 포스팅 보시면, 저처럼 사자마자 손해보는 일은 없으실겁니다.

1.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 뜻

미국주식을 시작한지 꽤 오래 되었는데도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에 대해서는 이번에 처음 접했어요. 단점도 있고 위험성도 있지만 제 기준에서는 장점이 꽤 큰 상품이라 왜 유명하지 않은지 의아할 정도였는데요.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전에 정리해놓은 아래 포스팅을 꼭 읽어보시고 투자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방식이 단순해서 어렵지는 않지만 장점만큼 단점도 분명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 알아보기

채권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주 쉽게 이해가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주식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콜옵션이 붙어있는 회사채처럼 움직이는 녀석이거든요.


2.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 JPM-L

미국 시장에 상장된 고정배당 우선주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미국은행에서 발행하는 고정배당 우선주가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대형은행, 중소형 은행 등 발행처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안정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미국 대형은행에서 발행한 고정배당 우선주를 중심으로 알아봤어요.

대표적인 대형 미국은행으로 JP모건, 뱅크오브아메리카, 시티그룹, 웰스파고, 모건스탠리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고른 종목은 JP모건에서 발행된 우선주 JPM-L 입니다.

미국 은행 고정배당 우선주 리스트
미국 은행 고정배당 우선주 리스트 중

고정배당 우선주는 발행할 때 가격은 25달러이고 이에 대해 고정된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위 리스트에서 4번 JPL-L 종목을 보면, 최초 발행한 25달러를 기준으로 연간 배당금은 약 1.16달러이고 이때 배당률은 4.64%가 되는데요. 하지만 현재 가격인 21.5달러를 기준으로는 배당률이 5.4%까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해당 우선주가 상환일(call-date)에 25달러에 상환될 경우 21.5달러에 구매한 사람은 시세차익 16.28%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7번의 뱅크오브아메리카 고정배당 우선주처럼 상환일인 2011년에서 한참이나 지났는데도 상환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꼭 알고 투자해야 합니다.

(참고) JPM-L 선택한 이유

참고로 제가 JPM-L 종목을 선택한 이유는, JPM-M보다 최초 배당률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하면 제가 선택한 JPM-L보다 JPM-M이 더 배당률이 높은데요. 콜데이트가 비슷한 두 종목 중 최초 배당률이 높은 JPM-L이 먼저 상환 되지 않을까 예상해보았습니다. (만약 두 종목중 한 종목만 상환을 하게 된다면, 은행 입장에서는 이자를 더 줘야하는 종목부터 상환하지 않을까…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3.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 매수 주의사항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 매수 시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세차익 보다는 안정적인 이자를 바라보고 투자하는 상품이라 기본적으로 거래량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호가 단위가 크고 거래량이 매우 적어요.

실제 제가 매수했던 날 구글파이낸스 기준으로 JPM-L 가격은 21.15달러였습니다만, 실제 호가창에 올라온 가격은 21.49달러였습니다. 수량도 많지 않아서 굉장히 여러번에 나누어 매수가 이루어졌는데요.

그러니 만약 미국은행 고정배당 우선주 매수를 결심했다면, 가급적 정규장 시간 거래가 많을 때를 이용하시고 프리장, 애프터장, 정규장 시작시간 및 마감시간 가까이에서는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미국주식 프리장 거래 호가를 보시면, 현재 가격으로 표시된 21.5달러보다 훨씬 높은 가격인 24.4달러에 매도 호가가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정배당 우선주 주의사항 1
고정배당 우선주 주의사항

프리장 시간인 9시가 아닌 정규장 시간인 밤 11시, 새벽 12시 이후에는 이 갭이 많이 줄어있었어요. 이 부분 정말 조심하셔야합니다. 같은 날 매수 하더라도 매수 시간에 따라서 사자마자 손해를 볼 수도, 사자마자 수익이 날수도 있습니다.

JPM-L 배당 및 종합 정보 보러가기

오늘은 최근 관심있게 알아본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그 중에서 제가 선택하여 매수한 JP모건의 JPM-L 매수 사례를 예로 들어 매수 시 주의사항까지 알려드렸습니다. 호가창이 얇아서 가격 변동이 크다는걸 알았으면서도 실제 매수할 때는 조금 비싸게 매수를 했는데요.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그런 실수 없이 매수하시길 바라면서 적어보았습니다.

미국 고정배당 우선주는 장점만큼 단점이 분명한 상품으로, 매수 결정은 신중히 하시기 바라며 이 포스팅은 절대 매수추천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함께 읽으면 돈이 되는 다음 포스팅도 놓치지 마세요.

📌 토스 환전 수수료 무료로 토요일 아침 엔화투자 수익 낸 후기

📌 etf 괴리율 확인 방법 (미국국채etf 3종 괴리율 비교)

📌 연금저축펀드 VS IRP 차이점 완벽비교 (연금저축이 우선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