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비바x 환율 기준 고객센터 확인해봄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 비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오래전부터 해외여행 할 때 사용해온 하나비바x 체크카드. 워낙 혜택이 좋아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데요. 하나비바x 환율 정확히 어떻게 적용되는지 해외 결제할 때, ATM 인출할 때 모두 확인해봤습니다. 요즘 인기 많은 충전식 체크카드인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와 비교까지 꼼꼼하게 해봅시다.

1. 트래블월렛 vs 하나비바x 비교

트래블월렛 또는 트래블로그와 하나비바x 체크카드의 차이점이라면 통장에 미리 환전(충전)을 해두고 사용하느냐, 원화 그대로 놓고 사용을 하느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태국여행을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태국의 화폐는 바트이죠.

태래블월렛 또는 트래블로그처럼 충전식 카드를 사용한다면, 모바일앱을 사용하여 미리 바트를 환전(충전)해야 합니다. 이후 해당 국가에서 카드결제 또는 ATM 출금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때 장점은 환율이 좋을때 환전을 해둘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단점으로는 환전(충전)했던 현지 화폐가 남았을 때, 다시 원화로 환전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트래블월렛은 상관이 없지만 트래블로그는 외국환을 국내원화로 다시 환전할 때 약간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하나비바x 체크카드는 환전(충전)을 하지 않고 사용합니다. 계좌에 원화만 있으면 되고, 다음날 환율로 계산되어 통장에서 원화가 빠져나갑니다. 장점은 환전을 해둘 필요가 없어서 편리하다는 점, 단점은 그날그날 환율에 따라 결제금액이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구분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
하나비바x 체크카드
차이충전식
(미리 환전)
바로 사용
(원화 그대로)
장점환율이 좋을때 환전해둘 수 있다.별도의 환전없이 바로 사용
단점남은 돈을 원화로 재환전할 때 수수료가 들수있다.매일 변동되는 환율의 적용을 받는다.
트래블월렛 하나비바x 비교

2. 트래블월렛 하나비바x 환율 비교

제가 그동안 해외여행 할 때 하나비바x 체크카드를 이용한 가장 큰 이유는 해외이용 수수료 면제 때문이었는데요. 보통 외국의 식당이나 상점 등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비자, 마스터 같은 브랜드 수수료가 붙습니다.

ATM으로 현지 화폐를 인출할 때도 인출 수수료가 붙는데요. 하나비바x 체크카드는 이런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파격적인 혜택이 있었기 때문에 사용을 했었어요. 그런데 요즘 출시된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 같은 서비스도 이런 수수료 면제 혜택을 내세우다보니 하나비바x 체크카드와의 비교가 필요해졌습니다.

한쪽은 미리 환전(충전)하는 방식, 한쪽은 실제 사용일 환율을 적용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는데요. 트래블월렛이나 트래블로그의 경우 해당 앱에서 적용 환율이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심플합니다. 그런데 하나비바x 결제금액은 조금 복잡합니다.

 📌 해외 이용 시(해외사이트 거래 포함) 미화(USD)기준 거래 금액에 카드 승인시점의 하나은행이 고시한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한 금액으로 카드승인일에 회원의 계좌 잔액에서 지급정지 되고, 이후매출표가 접수되면 지급 정지금액 계산시와 동일한 방법으로 산정된 미화(USD) 금액에 접수일의 하나은행 최초고시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한 원화금액으로 회원의 계좌에서 출금됩니다.

✅ 실제 청구금액 산출방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 해외 이용시 청구금액 산출방법해외 이용 시 청구금액 = (거래미화금액 X 전신환 매도율¹) + 국제브랜드수수료² + 해외서비스수수료³
    1. 1. 전신환 매도율
      • ① 접수일의 하나은행 최초고시 전신환매도율
      • ② 승인시점의 하나은행 전신환매도율
    2. 2. 국제브랜드수수료 = (거래미화금액 X 국제브랜드 이용수수료율) X 전신환매도율
    3. 3. 해외서비스수수료 = (거래건수 X US$0.5) X 전신환매도율

꽤 복잡하죠? 그리고 좀 헷갈리더라구요. 그래서 직접 하나카드 고객센터에 문의해봤습니다.

3. 하나비바x 체크카드 환율 고객센터 문의

3.1. 미화(달러)로 계산되나?

위에 붙여둔 하나카드 공지를 보면 “해외 이용 시(해외사이트 거래 포함) 미화(USD)기준 거래 금액에…”라고 하죠. 그런데 달러가 아니라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또는 유럽 등 다른 화폐로 결제를 하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했는데요.

고객센터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해외 이용금액은 미화(USD)로 환산된 후 원화금액으로 청구됩니다.이에, 태국에서 바트로 사용 시 바트를 국제브랜드사에서 정한 환율에 따라 미달러(USD)로 환산 후 원화금액으로 청구됩니다.이때, 미화 환산금액 기준으로 접수일자의 KEB하나은행 1회차 최초 고시 전신환 매도율을 적용합니다.

네, 다른 화폐로 결제한 경우 그 나라 화폐를 달러로 환산, 다시 그 달러를 원화로 환산하여 청구된다고 하네요.

3.1. 하나비바x 수수료면제 아닌가?

하나비바x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이유중 가장 큰 이유가 수수료 면제 혜택인데요. 위의 하나카드 공지를 보면 수수료가 부과된다고 되어있어서 확실하게 짚어봤습니다.

일반 체크카드의 경우 해외 물품구매 시 마스터 브랜드사 수수료(1%)와 건당 $0.5, 해외 ATM 인출 시 수수료는 마스터 브랜드사 수수료(1%)와 해외 현금인출 수수료 건당 US$3가 부과됩니다.다만, VIVA X 플래티늄 체크카드는 해외 물품구매 시 브랜드 수수료 1%와 해외 이용수수료 건당 $0.5 면제 및 해외 ATM 인출 시 브랜드 수수료 1%와 해외 이용수수료 건당 $3가 면제됩니다.

하나비바x 체크카드는 결제시 브랜드 수수료 및 AMT 인출 수수료 등 면제되는 것이 맞다고 하네요.

3.3. 하나비바x 환율 기준은?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하나비바x 체크카드 결제, 인출시 적용 환율은 어떻게 결정되는걸까요? 고객센터 답변입니다.

우선 ATM 인출시 적용되는 환율은 아래와 같구요.

해외 ATM 인출 시 승인시점의 전신환매도율(송금 보낼때)이 적용됩니다.

체크카드로 결제할 때 적용되는 환율은 위에서 알려준 기준과 합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외에서 결제건이 발생한 경우, 다음날 [미화 환산금액 기준으로 접수일자의 KEB하나은행 1회차 최초 고시 전신환 매도율을 적용] 됩니다. 쉽게 말해 다음날 첫 고시환율이 적용된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4. 트래블로그 vs 하나비바x 환율 비교

이제 트래블로그와 하나비바x 체크카드의 환율 기준을 정확히 알았으니, 비교를 해보도록 할게요. 달러기준, 태국 바트화 기준, 일본 엔화기준, 말레이시아 링깃 기준으로 보려고 합니다.

✅ 트래블로그 앱을 통해 확인한 트래블로그 환전시 환율입니다.

트래블로그 환율
트래블로그 환율

그럼 동일하게 각각 태국, 말레이시아, 일본, 미국에서 하나비바x 체크카드로 결제를하면 얼마가 빠져나갈까요? 글이 길어진 관계로 직접 계산한 내용은 다음편에 이어집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하나비바x 환율이 트래블로그와 비교했을때 유리한지 아닌지 확인해보시죠!

하나비바x VS 트래블로그 환율 비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