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 낙화놀이 2023년 정보 (날짜, 장소, 주차팁 등)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별가루가 쏟아지는 것 같은 풍경으로 유명한 함안 낙화놀이. TV 예능 프로그램과 SNS를 타고 유명해지면서 직접 가보고 싶어지셨을텐데요. 2023년 함안 낙화놀이 정보를 나눠드리겠습니다. 우리도 인스타에 낙화축제 사진 올려보아요.

 

 

1. 함안 낙화놀이란? 

낙화놀이 또는 낙화축제로 불리우는 ‘함안 낙화놀이’는 경상남도 함안군에서 매년 열리는 함안 고유의 민속놀이입니다. 무려 조선시대때부터 이어져온 함안 낙화놀이는, 일제시대때 단절되었다가 한국전쟁 이후인 1950년대에 다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낙화봉 만드는 사람들
낙화봉 만드는 사람들

 

함안 낙화놀이를 떠올려보면 어두운 밤하늘 아래 별가루처럼 흩어지는 불티들이 떠오르죠. 이 불티를 만드는 것이 바로 ‘낙화봉’입니다. 낙화봉은 질 좋은 숯가루를 광목에 감싸서 만듭니다. 이대 사용되는 숯가루, 한지, 광목 모두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해요. 이러한 작업은 함안 낙화놀이 보존회에서 해주고 계시다는군요. 

 

 

 

2. 2023년 함안 낙화놀이 정보

함안 낙화놀이는 매년 4월 초파일, 즉 석가탄신일에 열리는 행사입니다. 2023년 석가탄신일은 5월 27일 토요일이네요. 주말이라 정말 많은 분들이 함안 낙화놀이를 찾으실 것 같습니다. 이 행사가 열리는 곳은 함안의 무진정이라는 곳인데요. 22년 행사를 기준으로 오후 3시부터 밤 9시 반까지 열립니다.

 

불꽃이 튀기는 모습
함안 낙화놀이

 

오후 3시에 시작되는 함안 낙화놀이는 여러가지 프로그램과 공연등이 진행되다가, 저녁 7시 쯤 낙화놀이의 하이라이트인 낙화봉 불붙이기가 시작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 환상적인 모습을 보기 위해 행사장을 찾을 것이 예상되므로 미리 자리를 맡아두고 있어야겠죠. 

 

 

3. 함안 낙화놀이 주차팁

함안의 무진정은 꼭 낙화놀이가 아니더라도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그런데 이런 대규모 행사까지 있으니, 당일날 무진정 근처까지 차를 가지고 들어오면 본의 아니게 도로위에서 갇혀버리거나 주차를 하지 못해 고생할 수 있어요. 만약 자차를 이용해 함안 낙화놀이를 보러 오셨다면, 무진정 근처까지 들어오지 마시고 함주공원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시고, 셔틀버스를 이용해 무진정으로 이동하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2022년 행사를 기준으로 주차장과 무진정을 오가는 셔틀버스가 10분에 한대씩 있었다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3월이라 2023년 함안 낙화놀이에 대한 오피셜 공지가 나온 것은 아니라서 작년 행사를 기준으로 안내 해드렸구요. 올해 행사 계획이 발표되면 또 발빠르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여행에 관심이 많은 당신께 추천하는 글

 

부모님 해외여행 안힘든 동유럽 패키지 추천 (딸의 선택, 내돈내산)

2023 러이끄라통 날짜 치앙마이 무료 행사장 추천 (직접 경험)

치앙마이 한달살기 숙소 추천 가성비 1등 PT레지던스 (월 35만원, 피티레지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