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러이끄라통 날짜 치앙마이 무료 행사장 추천 (직접 경험)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치앙마이에서 2022 러이끄라통 축제를 즐기고 온 지도 3달이 지났습니다. 찐 경험자가 추천해 드리는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현지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장과 2023 러이끄라통 날짜까지 모든 정보를 아낌없이 전해드립니다.

 

 

1. 2023 러이끄라통 날짜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 어려분들께서 2023 러이끄라통 날짜를 검색하고 계신다는 것은, 러이끄라통 날짜가 매년 달라진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매년 고정된 날짜에 축제가 열리면 준비하기 참 편할 텐데 말이죠. 러이끄라통 축제는 태국 음력으로 매년 12월 보름에 열립니다. 2023년 러이끄라통 날짜는 11월 28일 화요일 입니다. 러이끄라통의 하이라이트인 이뼁축제(이펭축제)는 2023년 11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열립니다.

 

2022년은 11월 초였는데 2023년은 11월 말이네요. 참고로 2022년 러이끄라통은 11월 8일~9일이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2022년 직접 다녀온 치앙마이 도이사켓 현지인 이펭축제 행사장의 모습입니다.

 

어두운밤-물이차있는-논길위에-풍등을-들고있는-사람들
2022 러이끄라통 모습

 

러이끄라통은 태국의 아주 큰 축제입니다. 송크란 축제와 더불어 태국 국민들, 태국을 찾은 전 세계의 여행자들이 기대하는 초대형 축제이죠. 러이끄라통 축제는 태국의 곳곳에서 열립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러이끄라통 축제로 가장 기대되는 지역은 치앙마이가 아닐까요? 치앙마이는 언제 가도 예쁘고 좋은 여행지이지만, 러이끄라통 축제 기간에 맞춰 방문하시면 평소보다 몇 배 더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유료 전환 소식

러이끄라통 축제라고 하면 밤하늘에 수천 개의 풍등을 날리는 장관을 기대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사실 이렇게 풍등을 띄우는 것은 러이끄라통 축제 중에서도 “이펭축제(이뼁축제)”라고 합니다. 이(Yi) 펭(Peng) 축제는 란나력(란나 달력)으로 계산하는데요. 보통 러이끄라통 날짜 하루~이틀 전에 시작됩니다.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축제, 그중에서도 이펭축제에 대해 알게 된 뒤, 처음으로 치앙마이를 찾은 것은 2016년이었어요. 그때는 치앙마이 주민들과 전세계 여행자들이 한데 어울려 치앙마이 시내 어디서든 하늘로 풍등을 띄울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타패 게이트 앞이나 삥강(핑강) 주변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렸었는데요.

 

지금은 치앙마이 시내에서 풍등을 띄우는 것이 법으로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안전상의 문제로 이렇게 달라졌어요. 아무래도 아무 데서나 풍등을 띄우면 건물이나 산에 불이 옮겨 붙거나, 공항이 시내와 가까운 치앙마이 특성상 비행기 안전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제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축제에서 풍등을 띄우기 위해서는 유료 행사장을 찾아야 하는데요. (2022년 직접 참가했던 현지인들의 무료 행사장 정보는 아래에서 공개해드릴게요.)

 

 

러이끄라통 유료 행사 티켓은, 시내와 떨어진 이펭축제 행사장까지의 왕복 교통편등이 포함돼있다 보니 꽤 가격이 비쌉니다. 한화로 계산하면 일반 티켓의 가격도 거의 18만 원에 육박하네요.

 

▶ 2023년 러이끄라통 유료행사 가격 ◀

프리미엄 티켓199$
VIP 티켓179$
일반 티켓139$

 

 

3.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무료 행사장 추천

저는 22년 11월부터 12월까지 치앙마이 두 달 살기를 하면서 운 좋게 현지인들의 이펭축제에 참가할 수 있었는데요. 시내와 떨어진 곳에서 열리는 행사라서 ‘사람이 얼마나 많겠어?’ 했는데, 정말 현지인들이 바글바글했어요. 사실 코로나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기도 전이라서 행사가 그렇게 크게 열릴 줄 몰랐는데, 근처 야시장 규모도 큰 편이었고 여러 가지 행사도 있어서 볼거리가 많은 곳이었습니다.

 

 

▶ 치앙마이 한달살기 지역 정하는 방법

▶ 치앙마이 한달살기 숙소 추천 : PT 레지던스

▶ 치앙마이 한달살기 숙소 추천 : 더미러 아파트먼트

 

호수위에-풍등을-여러개-띄운-반영사진
2023 러이끄라통 현지인 행사장

 

이 포스팅에 사용한 모든 사진은 제가 직접 참여하고 직접 찍은 사진들이에요. 그리고 모두 현지인 무료행사장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치앙마이에서 현지인들과 함께 무료로 러이끄라통 이펭축제를 즐길 수 있는 곳은 < 도이사켓 > 이라는 곳인데요.

 

 

풍등을 자유롭게 띄울 수 있다는 말은 바꿔 말하면 시내와 꽤 떨어진 곳이라는 말이 되겠죠. 그래서 도이사켓 이펭축제에 참가하려면 교통편을 해결해야 합니다. 도이사켓까지 가는 버스나 대중교통수단이 없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보통 현지 택시 기사를 섭외해서 다녀오게 되는데요. 이 전세 택시는 승용차 종류도 있지만, 보통 미니 벤 크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여행자들과 모여서 1/n 가격을 내고 다녀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 역시 다른 여행자들과 함께 택시를 대절해서 도이사켓 러이끄라통 행사장에 다녀왔어요. 도이사켓 러이끄라통 행사장에서 직접 이펭축제를 경험했던 이야기는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무료로 풍등 날리는 곳, 여기로 가세요

 

 

▶ 치앙마이 여행에 도움되는 글들

 

○ 태국에서 스쿠터 타려면? (면허정보, 검문 후기)

○ 치앙마이에서 썽태우 슬기롭게 타는 법

○ 없으면 손해보는 태국여행 필수카드 EXK 카드

○ 태국에서 꼭 먹어봐야 할 로컬 술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