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단테 든든 올웨더 후기 (2년 반 투자후 해지한 이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김단테 든든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투자한지 900일이 넘었습니다. 약 30개월, 약 2년 반의 시간인데요. 그동안의 투자 성과 후기가 어떤지, 해지를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지 함께 나눠볼게요.

1. 김단테 든든 올웨더 포트폴리오

김단테를 알게된 건 약 3년 전입니다. 미국주식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을때네요. 당시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그의 히스토리와 투자철학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미국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거의 다 알고 있는 레이달리오의 올웨더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그때 알게 되었는데요.

김단테 블로그 보러가기

이후 본인의 투자철학을 바탕으로 ‘이루다 투자일임’이라는 회사를 설립합니다. 이루다 투자일임에서는 김단테 본인의 자산을 투자하고 있는 포트폴리오를 똑같이 투자하고, 리밸런싱 또한 자동으로 해주는 서비스를 선보였어요.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김단테 올웨더포트폴리오에 대한 믿음이 있었고(사짜 스멜 풍기는 주식 유튜버들처럼 일확천금을 이야기 하지 않는 보수적인 투자 스타일이 그랬죠), 첫 해에는 수수료도 무료였기 때문에 안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2. 김단테 든든 올웨더 투자 성과 후기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김단테 든든 올웨더 투자 성과 후기는 실패였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현재까지의 성과를 보면 그렇다는 말입니다. 아마 최근 3년동안 주식투자 시장에 계셨던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주식 역사상 유례없는 상황들이 연이어 일어난 해였기 때문에 그토록 안정성장을 이야기했던 올웨더 포트폴리오도 처참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유는 이 시기의 전세계 주식과 채권이 모두 처참했기 때문인데요.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기본적으로 모든 자산군에 고루고루 투자를 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자체가 자산배분 투자를 이야기 하는 것이니까요. 주식, 원자재, 채권, 금 등의 자산에 고루고루 투자를 하고, 주식 또한 미국주식에 국한하지 않고 전세계 주식과 이머징 마켓 주식에 투자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채권의 비중이 더 높고요.

그런데 아시다시피 계속된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채권 수익률은 역사상 가장 처참한 수준이고, 코로나시기에 폭등했던 주식들이 폭락하면서 주식고 채권, 특히 이머징 마켓이 박살났으니 든든 올웨더포트폴리오가 무사할리 없었죠.

든든 올웨더 투자 성과
든든 올웨더 후기

보시다시피 투자 원금은 약 1억 4천 5백만원 정도이고, 한화 기준으로 한 수익률은 -3%입니다. 이는 환율 버프덕분이고 미국 달러 기준 수익률은 여전히 -10%대입니다. 앞으로 환율이 더 떨어진다면 한화 기준 수익률도 더 떨어질 수 있는 상황이에요.

사실 개별종목 수익률을 보면 더 처참하지만 이만큼 선방된 이유는 배당금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배당금 때문에 해지를 하게 되었네요.

3. 든든 올웨더 해지 이유

해지시 안내되는 페이지를 보면 든든 올웨더 투자를 하는 동안 받은 배당금은 2년 4개월간 약 1천 1백만원 수준입니다.

든든 올웨더 해지
든든 올웨더 배당금

해외주식 배당금은 국내 예적금 이자와 마찬가지로 금융소득에 해당합니다. 이 금융소득이(더 정확히는 금융소득과 기타소득들을 합친 금액이) 2천만원을 넘으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되는데요.

2천만원보다 훨씬 큰 금액의 소득이 있다면 당연히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전환하여 보험료를 내야하겠지만, 애매하게 2천만원을 살짝 넘는 수익으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을 상실하게 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적절히 조절 하는 것도 투자의 한 부분인 것이죠. 그래서 저는 이 든든 올웨더 포트폴리오 자금을 배우자에게 이관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4. 든든 올웨더 해지 주의사항

하지만 이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든든에서는 명의 변경이나 주식이전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결국 해당 자산을 처분하여 그 돈을 넘겨주는 것 밖에 방법이 없는 것인데요.

이때 주의할 사항은 든든 올웨더를 해지하면 무조건 종목을 매도한 뒤 환전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든든 올웨더 해지 주의사항
든든 올웨더 해지 주의사항

이때는 든든 앱에서 해지신청을 하기 전, 든든 상담사에게 든든 일임서비스만 해지하고 종목 매도없이 가지고 있겠다고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기간동안 발생한 수수료를 계산하여 메일로 보내주는데요. 이 수수료를 입금하고 나면 든든 올웨더 서비스 해지가 완료됩니다.

이제 이 종목들을 그대로 배우자에게 이전을 시킬지, 아니면 매도 후 달러를 양도할지, 아예 한화로 환전 후 한화를 양도할지를 정해야 하는데요. 든든 올웨더 서비스는 대신증권을 이용하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든든 올웨더 후기를 정리하며 그 동안의 든든 올웨더 성과와 결국 해지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 공유해봤습니다. 사실 저는 든든 올웨더 서비스가 나쁘다는 생각은 하지 않아요. 다만 제가 투자를 시작한 시기상 아쉬움이 있었고, 하필 그게 채권과 이머징마켓 비중이 높은 올웨더에 특히 더 나빴을 뿐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하지만 올웨더 포트폴리오 자체가 투자 시기를 고르지 않는다는 것도 중요한 장점이었는데 그 부분에서 약간 실망을 했달까요.

결국 새로운 이용자를 모아야 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좋은 성과가 나는 사람들을 홍보하는 것이 옳은 것이겠지만, 그것을 보고 있는 동일 서비스 투자 실패자의 심경이 좋지많은 않더라구요. 올웨더 서비스를 오픈 초기에 가입하여 성과가 좋지않았던 저같은 투자자를 좀 더 이해시키려는 노력을 해주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든든 올웨더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먼저 이용해본 사용자로서 후기를 남겨봤습니다.